디스트릭트 9 (District 9, 2009)

 


영화 : 디스트릭트 9 (District 9, 2009)
감독 : 닐 블롬캠프
출연배우 : 샬토 코플리, 바네사 헤이우드, 제이슨 코프, 데이빗 제임스.
상영정보 : 2009년 10월 15일 개봉
등급 : 18세 관람가

2009/09/29 서울극장 21:00 시사회

- 영화 보고 와서 좀더 길고 자세한 리뷰를 반쯤 작성했으나 요즘 너무 바빠서 도저히 정리를 못했다. 해야지, 해야지 미루다 오늘까지. 그래서 더이상 미루는 것과 정리하는 건 포기하고 대충 간단한 감상 위주로 남긴다.

28년 전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 상공에 외계인의 우주선이 나타났다. 그들의 우주선은 더 이상 움직일 수 없고, 그들은 식량부족으로 인한 180만의 우주 난민 취급 받게 된다.

요하네스버그에는 디스트릭트 9이라는 외계인 전용 거주지역이 만들어지는데 그 외계인들로 인한 비위생성과 범죄율 증가 등의 사회 문제를 더 이상 견디지 못한 시민들의 반대로 그들을 멀리, 시외에 새로운 디스트릭트 10이라는 거주지역을 만든 뒤 강제 이주시키고자 한다.

그들은 낮은 수준의 지능과 행동을 보여주지만 그들의 무기는 지구인들이 탐내기 충분할 정도로 위력적이다. 외계인의 관리를 담당하는 그래서 이번에 그들의 강제 이주도 담당하는 MNU(Multi-National United)란 단체는 무기제조업체를 모기업으로 가지고 있어 외계인의 무기 입수에 혈안이 되어있지만 그 무기들은 외계인의 DNA가 없으면 작동되지 않기 때문에 28년째 별다른 진전이 없다.

그리고 높은 지위를 가진 장인 덕에 이주 계획에 책임자가 된 비커스가 이 영화의 주인공이다.


감정적 동조를 할 수 없는 적당히 비겁하고, 저열하고, 겁 많은 지구인 주인공과 더럽고, 멍청한 데다 좋아하는 먹거리 고양이 먹이 캔이나 하여간 원하는 다른 걸 위해 다른 사람을 쉽게 습격하고 폭력을 행하는 외계인은 양쪽 다 관객이 심리적으로 동조하며 볼 수 없어서 전체적으로 영화가 냉정해 보인다.

거기에 후반부에 주인공 외에도 주인공이 감염되자 피해자나 인간으로 보지 않고 필요한 지식을 얻기 위한 귀중한 실험체로 받아들여 사람을 분해하려는 행위 등에서 보여지는 비 인권적인 행위 덕에 둘 다 싫던 양쪽 편 중 힘이 없는 쪽을 응원하게 된다.

뭐랄까, 처음엔 신기하기도 하고 두렵기도 해서 외계인 난민을 받아들였지만 점점 그들이 보이는 범죄와 비위생성 등 빈민 계층이 늘어나는데 나오는 사회 문제로 인해 그들을 안 보이는 곳으로 강제 이주 시키고자 하는 것, 지구 기술보다 뛰어나 보이는 그들의 무기를 탐내는 것, 그 무기를 이용할 수 있게 하는데 중요한 지식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은 인간이 나오자 바로 실험체로, 비인간 정도가 아니라 비생명체 정도로 취급해 버리는 것. 그리고 이미 외계인들에겐 그런 행위를 하고 있었다는 것. 이런 내용 등은 놀랍기 보단 당연하다 싶지만 영상으로 볼 때의 심리적 충격과 그것을 좀더 냉정하게 이편도, 저편도 아니라는 상태에서 보여주는 것은 불편하면서도 재미있었다.

영화 보는 내내 어떻게 끝날 것인가 계속 궁금해 했는데... 셋 다 죽는다 1번, 비커스만 죽고 부자는 탈출한다. 2번, 그렇게 탈출해서 지구가 다 죽는다. 3번. 이렇게 나누면서.

막상 결말이 나오니 당연하다 싶기도 하고 좀 아쉽기도 하고 그렇다. 3번이면 그때까지 가져온 냉정한 정서가 너무 끓어 오를 거 같아 장르가 바뀔 거 같아 안 될거라 생각하기도 했고...(좀 보고 싶긴 하지만) 1번은 가장 확률이 높을 거 같긴 했는데...


마지막 장면의 꽃과 그 장면은 추측 가능한 것을 너무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거 같아 상상의 여지를 오히려 좁혀 버려 아쉽다.

궁금한 거 하나.
왜 크리스토퍼는 다른 프런(외계인을 쓰레기란 의미에서 부르는 호칭)들과 지식도 지능도 다른지 알 수 없다. 그들이 종족이 우두머리와 나머지로 나뉘는 특성이 있기 때문인 건지, 교육의 산물인 건지. 그리고 왜 크리스토퍼만 남아 있는 것인지.

둘.
그들 우주선의 목적은 무엇이었을까? 숫자와 훈련 받지 않은 모습으로 보아 군인이나, 탐사선 등은 아니고.. 이주선 정도로 보이는데 왜 지구라는 처음 가보는 다른 별까지 온 것일까? 아니면 빠른 생체 주기로 목적을 알거나, 목적을 위해 훈련 받은 이들과 세대가 바뀐 것일까? 그리고 그 중 일부만이 지식이 전승된 걸까? 크리스토퍼 같이. 하지만 3년이면 모성에 다녀올 수 있다는데?


렛츠리뷰

by 191970 | 2009/10/07 17:53 | - 영화보다 | 트랙백 | 덧글(17) 

트랙백 주소 : http://c191970.egloos.com/tb/1956284
☞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(트랙백 보내기) [도움말]
Commented by 夢影 at 2009/10/07 17:59
궁금증 두개에 동의합니다. 일부에게만 지식이 전승된 것이 아닐까 싶기도 하고... 혹시 난민 우주선이었나 싶기도 하고... 그렇다고 하면 모성에 다시 갔다 온다는 게 이해가 안가기도 하고... 이것 저것 고민하다보면 별 생각 없이 보는 게 더 맞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더군요.
Commented by 191970 at 2009/10/07 19:58
결국, 그 일부 지식 전승설이나, 종족구분이 있다 정도로 추측이 되는데 어떤 쪽도 확신이 서지는 않네요. 거기다 미리 짐작하고 있던 설정이 그 3년 때문에 많이 흐트러져서요-_-; 그래도 이런 저런 생각해보는 것도 재밌잖아요?
Commented by yama at 2009/10/07 18:28
이공계를 홀대해서 이공계 인구가 줄어서?!
Commented by 191970 at 2009/10/07 19:59
-_-
Commented by 만월님 at 2009/10/07 21:05
아..
Commented by fool at 2009/10/07 19:49
'적당히 비겁하고, 저열하고, 겁 많'아서 지구인 주인공, 딱 현대인 초상화 같았어요, 저는. ;;;;
Commented by 191970 at 2009/10/07 19:59
네. 저도 그렇게 생각했어요. 너무 익숙하지만, 나는 아니라고 생각하고 싶은. 딱 그런 느낌. 그래서 더 심리적 동조를 일으키지 못한단 생각을 했거든요. 주인공이 너무 현실적이었죠.
Commented by 청풍 at 2009/10/07 22:02
의문점과 같은식으로 생각하면 참 허술한 영화긴 했지요... 무기나 물건 뒤적여서 그만큼의 연료를 모으는데 20년이 걸렸다니...연료로 쓰는거 치곤 희소성이 미칠듯이 높은듯...
이런저런 의문점들을 제외하고 보면 괜찮은 영화였달까요
Commented by 191970 at 2009/10/08 09:10
꼭 허술하다고 표현할 수는 없을 거 같은데요. ^^ 의도였을 수도 있지요. 그런 면을 중요하게 다루다 보면 원래 다루고자 하는 부분에서 벗어날 수 밖에 없어지니까요.

그리고 20년 걸린 그건.. 우주선에서 떨어지며 흩어져서. 혹은 이미 그들이 그렇게 난민이 된 데는 에너지가 바닥난 거일 수도 있어서 간신히 움직일 수 있는 만큼을 다른 것에서 추출하여 모은 거라고 보여지던데요.
Commented by 잠본이 at 2009/10/17 20:15
걔네들 고향별에선 흔해빠진 물질인데 정작 지구로 오니 엄청 귀한 거였다던가 할 지도...
혹은 재료는 흔한데 인공적으로 정제해서 추출하는 데 오래 걸리거나;;;

..........근데 솔직히 연료 좀 들이마셨다고 외계인으로 변이하는건 좀 이해가 안가더라고요.
끽해야 내장이 손상되거나 죽거나 정도로 끝나야 하는거 아닌지;;;
(크리스토퍼(가명)가 그 증상을 척 보고 아는걸 보면 뭔가 전례가 있었던 건가;;;)
Commented by corwin at 2009/10/07 22:17
개미나 벌 같이 소수의 엘리트 계층만 지식을 가지고 있고 나머지는 사실상 노예라는 설이 있더군요. 어떤 사고로 인해 엘리트 계층이 거의 몰살 당하고 지구에 도착한 거라는.
Commented by 191970 at 2009/10/08 09:07
네. 그렇게도 추측가능하지요. 저도 영화보고 나왔을 때 제일 먼저 했던 소리가 그거였어요. "오버로드는 다 죽은 거야?"
Commented by 잠본이 at 2009/10/17 20:16
극중 대사에서도 '전염병 때문에 우주선 내의 지도층이 다 죽었다'고 하니 외계인 대부분은 힘은 세지만 지능은 딸리는 막일꾼들인 듯 하고
아마도 크리스토퍼(가명)는 과학 오덕이거나 중류층 엔지니어거나 둘중 하나일듯(...하지만 그 아들놈의 천재적인 손재주는 대체!)
Commented by Scarecrow at 2009/10/08 02:32
애초에 조그만 비행선은 크리스토퍼만 가지고있던걸 생각하면 크리스토퍼가 뭔가 특별한 프라운인것 같긴 해요. 두번째 질문은 감독 본인이 의도적으로 애매하게 만든것 같아서 생각해보진 않았고...
Commented by 191970 at 2009/10/08 09:09
특별하죠. 지식이 전승된거이던, 위에 코윈님 얘기하신 엘리트 계층이던 둘 중 하나, 지도자계층이란 건 확실해요.

그리고 두번째. 저도 어느정도 의도일 거라 생각해요. 이 영화가 다루는 부분에 집중하기 위해선 어차피 그런 쪽엔 비중을 할애하기 힘들 거 같고요. 하지만, 이런 거 생각해보는 게 또 재미잖아요?
Commented at 2009/10/11 05:43
비공개 덧글입니다.
Commented by 191970 at 2009/10/12 09:20
음. 엘리트 계층은 당연한 거지만 집단지능 부분은 영화 내에선 전혀 표현되지 않았으니 설정집에나 있는 거군요.

그리고 이민선; 아니 겨우 3년이면 모성과 왕복하는 거리인데 도움도 못 청하다니. 연료만 있으면 우주선도 움직일 수 있는데! 더군다나 모성이 살아있는 데 미리 조사, 탐구하러 나가지도 않은 채 무턱대고 그 많은 사람을 실고 이민선이라니요! 이민선 외엔 답이 없겠다 싶으면서도 좀 웃겨요. 그리고 속편.. 무슨 내용이 가능할까요? 1편과 내용이 이어지지 않은 채 그냥 그 외계인들 이야기이며 좋겠어요.

:         :

:

비공개 덧글


◀ 이전 페이지          다음 페이지 ▶