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혹시 언제, 어딘가에
나를 위한 황금 시대가,
르네상스가 존재하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.
어딘가에 존재하는
나의 시대가,
단 한 장의 티켓,
단 하나의 비자,
단 한장의 일기장 너머 어딘가에 있다고, 언제, 어디가 될지는 모른다.

누가 그런 것을
알 수 있겠는가?
어제 내렸던 비는
모두 어디에 있는 것일까?
보이지 않는 도시 속에?
나의 내부에?
우주 공간은 차갑고 조용하며, 지평선은 무한에 가깝다.


[감상] 연극 디오니소스 - 공연즐기다

디오니소스

2010 서울 연극 올림픽 국제위원작

작 : 에우리피데스
연출 : 스즈키 다다시
출연 : 쓰타모리 고스케, 다케모리 요이치, 니이호리 기요스미 등
도가 스즈키 극단


명동예술극장 2010/09/25 19:00


한 시간여 짧은 공연.

짧은 이야기를 덧붙임 없이 짧게 보여주는데 분량은 짧아도 작은 이야기로 느껴지지 않는 게 좋았고, 느릿한 움직임 사이에 멈춰지는 동작과 그 정지된 자세에서 하는 대사 등에 보이는 절제가 좋았다.

하지만, 표정이나 동작으로 전달되는 내용이 적은데 실제 대사에 비해 자막이 너무 적고, 계속 잘린다는 의심이 들어 편히 볼 수가 없었다. 보고 나서도 계속 의심하고 있다. 잘못된 자막 덕에 덜 받아들이거나, 덜 이해한 게 아닌가. 사실, 다른 언어도 아니고 일어인데, 내가 일어 못해도 슬슬 들리는 고유명사만으로도 알 수 있게 몇 문장씩 자막에서는 통으로 사라지는 걸 듣고/보고 있자니 영…….

무겁지만 가볍고, 여백이 느껴질 정도에 빼기는 대가의 작품이기 때문일까? 일본문화의 영향일까.

전체적으로 의미도 있고, 무게도 느껴지는데 감흥이 너무 적다. 이건 자막에 대한 의심 때문일 수도 있겠고, 취향이 안 맞은 것도 있겠지만 낯설음이 매력이 되기엔 너무 익숙하고, 깊이 들어가기엔 너무 얄팍한 내 어정쩡한 일본문화에 대한 인식이 방해가 되는 게 아닐까도 싶다.

* 아래 이미지는 연극올림픽 홈페이지에서. 그런데 실제 관람한 극과 사진으로 보는 이미지가 많이 다르다. 내가 너무 무대와 가깝게 앉았나.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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덧글

  • 무명 2010/10/01 16:24 # 삭제 답글

    저도 보고 왔었습니다만, 전공이 일본어인지라 자막이 참 거슬렸습니다.
    느끼신 대로 2/3정도는 잘려 나갔고, 그나마 1/3조차도 거의 재창작한 수준의 일본어였죠. 이미도, 오경화가 합작으로 하다 때려친 듯한 번역이었달까요. 내용 전달이 가까스로 될까말까 한 수준이었습니다.
    그리고 디오니소스는 고전 노와는 매우 다릅니다. 고전적인 노는 그 졸립다는 가부키보다도 느린 수준으로, 매니아가 아닌 이상에야 도저히 현대인들이 즐기면서 볼 수 있는 공연은 아니지요. 그런 면에서 현대식으로 많이 리메이크를 한 것 같습니다.
  • 191970 2010/10/01 17:23 #

    ㅠㅠ 역시 자막 그렇죠? 일본어 못하는 제가 들어도, 딱 분량에서 차이가 나더라구요. 서구 쪽 언어면 번역 하는 와중에 분량차가 그렇게 났나보다 싶기도 하지만 일본어는 들리는 고유명서 배치만으로도 눈치 챌 수 있는데. ㅡㅜ 근데 생각보다 이 자막에 대해 사람들이 말을 안해 놀랐어요.

    그리고 저는 고전 노하고 같다고 별로 생각 안했는데요. 그런 구체적인 형식을 빌렸다기 보다는 낯선 사람이 그네 문화를 볼 때 느끼는 가장 큰 이미지를 차용했다는 느낌이랄까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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